-
일목균형표주식투자/보조지표 들 2018. 8. 31. 00:09
일목균형표
오늘은 일목균형표라는 지표를 소개할까 합니다.
제가 가장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는 지표로서, 여러분에게도 조금 더 친근한 지표가 되길 바랍니다.
한 눈에 주가의 균형을 파악할 수 있는표 라는 이름으로 일목균형표라고 부르고 있구요.
지표를 만든 사람은 일본인으로 본명이 아닌, 일목산인(一目山人)이라는 필명으로 더 많이 알려진 인물로 본명은 호소다코이치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국내에 기본서로 들어온 일목균형표는 일목산인3세인 호소다테츠오가 책으로 발간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지표로서 모든 책을 꼭! 개인적으로 소장하고싶어요
현재 일목균형표 원전은 총7권으로 이루어져있고, 국내에 번역본으로 정식 출판된 것은 총4권으로 발간되었는데
기회만 된다면 일본에서 나머지 3권도 꼭 읽어보고싶습니다ㅠ
일목균형표는 다른 보조지표들과 다르게 꼭, 그림처럼 괘선들이 보이는데요~ 설명해드리면
기준선, 전환선, 후행스팬, 선행스팬1, 선행스팬2로 총 5가지 괘선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최초에 만들어질 당시에는 구름대라 불리우는 선행스팬들은 없었고, 기준선으로부터 시작해서 일목균형표는 완성됩니다.
이동평균선과 가장 큰 차이점은, 이동평균선은 매일, 매일의 가격을 더해서 만들기 때문에
이동평균선이 내일 어떻게 변할지 예상을 하기 어려운 반면,
일목균형표는 사용하다 보면, 몇 일 뒤부터 기준선이 상승하겠구나 또는, 하락하겠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주가가 얼마이상 오르거나 내리면 기준선 방향이 바뀌겠구나, 라는 것을 알 수 밖에 없습니다.
일목균형표를 아직 접하지 못한 분이라면, 어떻게 그럴 수 있지? 그게 말이되나?
라고 의문을 가지실지는 모르지만, 일목균형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다 알고있는 부분입니다.
<일목균형표의 사용법>
일목균형표를 처음 사용하는 분이, 이 지표 쓰려고하는데 어디서 사면되요? 라고 저에게 질문을 한적이 있었는데요~
질문을 받고 정말 어이없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이 철학적인 지표에 대한 모독을 받았다고 느껴졌거든요~!
아무튼 먼저, 기준선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이동평균을 26일선을 사용한다면, 26개의 데이터를 하나하나 모두 더하고, 더해진 값을 다시 26으로 나눠야 합니다.
암산을 잘하는 분이라도 오늘 아침 예상체결가를 딱! 보고, 음~! 26일 이동평균선의 위치가 오늘의 차트 어디쯤 오겠군! 하고 짐작 해볼 수 있을까요?
한번 도전해보세요얼마나 번거롭고 어렵겠습니까?하지만, 일목균형표는 최근 26일중 최고가와 최저가의 중간 값을 기준선으로 사용합니다. 계산이 너무 간단하지 않나요?
눈대중으로도 대충 지점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 26일 중에 나왔던 고점을 넘어서는 신고가가 나온다면 기준선이 상승할 것이고,
위 차트와 같은 움직임을 띄고 있는 주식이라면,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날짜의 다음날 부터는
26일전의 저가가 날이갈 수록 하나씩 없어질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횡보한다고 하더라도 기준선은 상승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능동적인 수치와 수동적인 수치가 존재하는데, 능동적인 수치를 상대적으로 더욱더 신뢰를 하겠죠?
이제 일목균형표를 보면 아~~ 오늘 기준선 상승하겠네.. 아니면, 하락하겠네~ 이렇게 알아 보실 수 있겠죠?
그런데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26일 중 최고가/최저가를 한 눈에 봐야하는데, 앞에서 부터 하나씩 26개 봉을 하나씩 세기 힘들어요~!
하지만 후 일목균형표에는 후행스펜이 있습니다.
후행스팬은 오늘 포함해서 26일째 되는 지점에 뒤 따라오는 선이있는데요~ 바로 그 선 입니다!
후행스팬은 기본적으로 후행스팬이 주가보다 높이 있으면 긍정적, 후행스팬이 주가 아래에 있으면 부정적으로 해석합니다.
그리고, 이 후행스팬이 있기 때문에, 오늘부터 26일전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이것으로 인해서 주가가 어느정도 변동해야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움직임이 있을지 예비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짝짝짝~! ^^
이제 어느정도 일목균형표에 대한 맛은 보셨기 때문에 막연하게 어렵다거나 하는 느낌은 지워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구름대까지 언급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구름대는 인터넷에서 여러 매매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원래 그 목적으로 탄생된 지표는 아닙니다.
원전 저자에 대한 예의상 여기까지만 기재를 하겠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라면 왜곡되지 않고, 고민 할 수 있는 부분은 드렸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그 선들이 왜 그 자리에 있는지 아셔야 하니까~ 정리해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기준선: 최근 26일의 (최고가+최저가)/2
전환선: 최근 9일의 (최고가+최저가)/2 ※기준선과 참고하는 봉 갯수만 다릅니다.
후행스팬: 오늘종가를 가공없이 25일뒤에 표시, (오늘포함 26일 지점(미래))
선행스팬1: (전환선+기준선)/2= 나온 값을 25일 앞에 표시(오늘포함 26일지점(미래))
선행스팬2: 오늘부터 최근 52일동안의 (최고가+최저가)/2=나온값을 25일 이후에 표시(오늘포함 26일지점(미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기쁨이 가득한 하루 되세요~!!
'주식투자 > 보조지표 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물대분석차트 (6) 2018.09.18 삼선전환도 (1) 2018.09.02 candle chart (385) 2018.08.28 가격이동평균(MA) (384) 2018.08.26 MACD (0) 2018.0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