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떻게 보험을 가입해야 돈낭비 안할까?
    보험을 경험으로 분석하기 2020. 3. 16. 06:30

    홈쇼핑은 많은 소비자들을 오염시켰습니다.

    수~ 많은 미사여구, 달콤한 설명, 미리 합을 맞춘 방청객의 호응

    그럴 듯 하게 설명하고, 유리하지 않은 부분은 후르륵~ 라면치기 하듯이 빨리 지나가 버리죠

    내가.. 홈쇼핑채널이 많아져서 케이블TV를 보려고 비용을 납부하는건지... 홈쇼핑을 보려고 납부하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은 광고보는 대신에 무료로 영상을 볼 수 있는데, 케이블TV는 케이블TV라는 광고방송도 보는데, 요금을 왜 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혹시라도 그릇된 환상을 가지고 보험 가입했다가, 좋지 못한 경험을 했다면, 좋은 보험이라도 나쁘다는 선입견을 갖게 만듭니다.

     

    보험을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 그런 일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쉽게 생각해서 보장이 크면 보험료가 높다,

    *보장이 크지만 보험료가 작다면, 보장받을 확률도 적은 것이고, 보장이 작더라도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크다면 보장 받을 확률이 높은거다

    즉, 낸만큼 보장을 받는 것이다.  이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말하면 또 큰 실수를 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죠.

    "그래 싼게 비지떡이지~"

    "깊게 생각할 필요없이 비싸면 좋은거잖아?"

    (그렇다... 좋은거 좋은거 다 가입하다보면 어느새 거지가 될 수 있다.)

     

    올인원이라고 해서 하나로 합쳐서 가입하는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구요

    용도별로 필요한거 가입하고! 아닌건 가입안하고!, 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특별히 준비해야하는 보험이 있다면 아래보험 중에서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1. 의료실비보험 / 요건 가입조건이 된다면 1개는 무조건 준비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가입조건 안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복권처럼 "OO질병 걸리면 보장해줄께~", 이런식으로 범위를 딱 정해놓고 다른 질병 걸리거나 다치면 보장 못 받잖아요~  의료실비보험은 "질병/상해" 즉 아프거나 다쳐서 병원에서 입원이나 통원한 의료비를 보장을 해줍니다. 설명을 들어보면 보장하지 않는 부분만 강조해서 설명하게 됩니다.  "이거 빼고 나머지 보장해줄께~" 라는 느낌? 으로 말이죠.

    2. 운전자보험 / 9대중과실 사고로 벌금을 납부하거나 형사합의를 하게 됐을 때 합의금 벌금을 지원해줍니다.  단, 영업용차량 운전하시는 분들은 영업용 차량보험을 따로 준비하셔야합니다.

    3. 사망보험 / 사망보험은 크게, 일반사망, 상해사망, 질병사망 등으로 나눌 수가 있구요, 일반사망은 질병사망, 상해사망, 자연사까지도 보장해준다는 개념이 있습니다.  

    가입시 납입하는 금액으로 따지면 같은금액을 보상한다면, 일반사망> 질병사망> 상해사망 순으로 일반사망 보험료가 가장 비쌉니다.  왜 질병사망은 꼭 질병으로 사망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왜 비싼가요?? 라고 선배님들께 문의 했던적이 있었는데, "노환으로 사망시 폐렴진단이 나온다던가 원인질환이 나오더라~" 라는 말을 들었으나, 제가 검수해서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걸러 들으시기 바랍니다.

    참고해서 저는 상해사망만 적당히 준비했습니다.

     

    과거 유행했던 비싼보험인 종신보험(보장기간: 죽을 때 까지, 일반사망보장)을 사람들이 많이 가입했던 이유는, 가장이 죽었을 때 남겨진 유족들이 수입이 없어서 생계도 어려운데, 장례비까지 들어가니 큰 곤란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가장이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서 본인이 가입했던 보험이였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정기보험이라고 죽을 때 까지가 아니라 아이들이 성인이 될 나이때 까지로 10~20년 정도로 짧게 (일반사망보험을) 가입해서 종신보험 대배해서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사망 보장을 준비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고, 저는 갑작스러운 사망이라면 교통사고같은 상해사망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서 상해사망보장을 중심으로 보장을 준비했습니다.

    (상해사망보험도: 상해사망, 교통상해사망, 대중교통상해사망 등이 있고, 사망보장없이 후유장애가 몇 %이상 있을 경우만 보장하고 사망을 보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4. 주택화재보험 / 집에 불이 나거나 남에 집에 불이 옮겨붙었을 때 피해를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목조주택이라면 가입이 안되거나 보장에 비해서 터무니 없이 높은 보험료를 지출하게 됩니다.  (구해줘홈즈 볼 때마다 거슬릴 때 있어요ㅋㅋ), 실무자는 건축물대장도 확인하구요, 보장을 받을 때 구조가 다르면 보장을 못받거나 패널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거주자의 경우 관리비에 화재보험을 이미 납입중인 분도 계실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5. 자동차보험: 차량이 있으면 가입 안하신 분이 없다는 것은 알고 있어요~ 하지만, 대물배상 크게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작게 하시는 분을 많이 봐서 걱정이 되서 남깁니다.

    비싼차량과 충돌할까 걱정하시면서 대물배상은 작게 가입하는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6. 나머지: 진단금을 받는 암보험이라든지, 뇌졸중, 뇌출혈 진단비 등 1가지 질병을 특화해서 보장하는 질병은 가족내력에 따라서 준비하시거나 본인의 필요에 따라 적당히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뇌피셜 등: 요즘 인터넷을 보면 너무 많은 의학정보들이 나와서 혼란스럽습니다.   기생충으로 인해서 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노벨상 수상도 있었다고 하고, (그의 사후에야 반박됨)하고, 혹자는 물혹도 기생충 유충 때문에 생길 수 있다고 하고, 개가 먹는 구충제를 먹고 암이 나았다는 사람도 나오고, 사람 구충제를 복용하는게 오히려 더 안전하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E2라는 서적에서는 사람이 질병이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을 주입하기 위해서 연간 8000억 달러가 들어간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참, 이 세상에서 뭐가 진실이고 뭐가 거짓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준비 정도만 해둔 상태입니다.

    시간 나실 때 미리미리 자세히 알아보셔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