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카오게임즈 상장일 전, 왜 증권플러스 비상장거래앱에서는 주식거래비싼가격에 일어날까? 공모주 상장 당일 참고사항 등
    투자상품들 2020. 9. 6. 15:55

    ※이 글은 두나무와 삼성증권으로 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이슈라서 한 번 해봤어요ㅋㅋ)

     

    카카오게임즈 때문에 비상장주식이나 공모주청약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20. 9. 10일 신규로 상장되어 거래될 예정으로 보여지는데요~

    '카카오게임즈' 종목의 예상 종목코드는 293490 입니다. (삼성HTS #7023화면 참조)

    특별한 변동이 없다면 맞을거예요~ 

     

    <주식이 언제 입고되요?, 언제부터 거래할 수 있어요?>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신 분들만 10일날 해당주식이 청약계좌로 입고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전에는 아무리 들어가서 뒤져보셔도 안보일겁니다.

    10일날 당일 오전에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셔야 버전처리 되면서 종목이 추가되기 때문에 10일 당일이 됐는데도

    '카카오게임즈' 종목이 매매프로그램에서 보여지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종료했다가 다시 켜주셔야 업데이트가 됩니다. (아침 7시30분쯤에 켜면 무난히 나오지 않을까요? 거래소에서 변경된 정보를 증권사에 줘야하니까요)

     

    <공모가와 상장되는 가격이 다르다는데요?>

    간혹 상장도 안됐는데, 상한가/ 하한가가 얼마인지 장전에 물어보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카카오게임즈' 종목은 확정공모가가 24,000원 이였습니다.  

    상장 당일 9시가 되기전 까지는 상/하한가가 얼마로 정해질지 알 수 가 없구요

    9시까지 접수된 가격을 바탕으로 확정공모가에 90~200% 사이 가격에서 시가가 정해집니다 (21,600~48,000원)

    만약

    48,000원이 시가라면 하한가는 33,600원이 상한가는 62,400원으로 예상되고,

    21,600원이 시가라면 하한가는 15,150 상한가는 28,050원으로 예상됩니다.

    즉, 9시에 정해진 시작가격에 ±30% 사이가 당일 허락된 가격 제한폭입니다.

    즉~ 9시에 시작가격이 결정되면, 그 가격을 기준으로 오르고 떨어지고가 표시됩니다.

     

    <제가 청약이 잘 됐는지 확인 가능한 화면이 있나요?>

    내가 한 청약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고싶다면 삼성HTS #7016계좌청약/배정/환불내역 화면에 청약한 계좌를 선택하고, 청약시작 날짜가 속한 '월'이 정확하게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한 상태에서 [조회]버튼을 누르시면 내역이 정확하게 나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른 새벽에는 수도결제 시간이라서 이상하게 보여지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카카오게임즈 종목을 공모주가 아닌 방법으로 매수할 수 있었나요?>

    네~ 있습니다. 

    다만 증권사에서 중계를 해주지 않는 종목들이기 때문에 거래소나 코스닥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를 할 수는 없구요

    상장되지 않은 주식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있다면, 1대1로 직거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38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이트가 가장 유명했었죠~

    게시판에다가 "ㅇㅇㅇ 주식 팝니다. 9000원 150주"  라는 식으로 글을 자신의 휴대폰번호와 함께 남겨두면 그 번호로 사고싶은 사람에게 전화가 와서 몇 주 사겠다고 연락이 와서 거래를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예전에 지인분도 상장폐지 당일 500원이였던 종목을 약 3개월쯤 지난 후 매수자가 나타나서, 한 주당 130원에 모두 사겠다는 연락을 받아서 가격에 엄청 실망하시고 그냥 안팔기로 하셨다는 말을 전해들었었는데요~

    그러던 중 작년 10월쯤 "증권플러스 비상장거래앱"이라는게 나왔습니다.

    팝니다 라는 게시글 작성 시점에 실제로 작성자에게 주식이 있었는지를 삼성증권과 제휴를 통해서 확인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 저 같이 의심 많은 사람은 "작성시?? 현재가 아니고?"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예전에는 상대방이 돈 받고 도망가면 어떻하지라는 생각에 전화가 대포폰, 선불폰이 아닌지 콜렉트콜로 전화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취했었습니다.  안전도구를 좀 더 구비했다? 라는 표현이 정확할 것 같습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거래앱" 화면에서 우측하단에 "내정보"를 눌러보면  화면상단에 "안전거래 회원 미인증"이라고 나와있고, [인증하기]버튼을 누르면 '증권플러스' 앱에서 삼성증권계좌를 인증하는 화면이 보여집니다.

    그렇게 삼성증권 계좌를 인증하면, 그 계좌에 비상장종목이 실제로 있는지 게시글 작성시점에 인증이 되면 [확인매물] 이라는 표시가 나는 방식으로 보여집니다.

    더 자세한건 해당서비스를 실제로 운영하는 증권플러스에 문의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상장으로 거래하는걸 매수하면 돈을 더 벌겠네요?>

    알 수 없습니다.

    벌 수도 잃게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공모가가 한 주당 "24,000"원 이였죠~

    글 작성시점인 20-09-06 기준으로, 어제 78,000원에 비상장주식 거래가 있었네요.. ㄷㄷㄷ

    78,000원??? 왜 그 가격에 매수를 하지요??

    10일날 만약에 최고의 결과가 나왔다고 가정해도, 최고시가로 상장된 후에 상한가 가격에 매수체결 됐다고 해도, 62,800원 일텐데, 왜 굳이 그 가격보다 비싼 가격으로 주문을 하는지 행위 자체가 의심스럽습니다.

    청약에 참여하게 하려고 분위기를 조성하는건가??라는 의심도해보고  (제 사고방식이 이렇답니다 ㅠㅠ)

    실수로 매수한거라면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도 듭니다.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해가 됩니다.

    그 가격에 팔고, 9시에 매수할 수 있어서 바로 차익거래가 되니까요

    하지만, 매수자의 입장에서는 절대로 이해가 가는 행위가 아닙니다.

    아니면 내가 알지 못하는 뭔가있나? 혜택을 주는?? 없을거 같지만 혹시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_ _) 물론 그렇다고해도 이 가격에 매수는 안하겠지만요

     

     

    주식이라는게 사람 감정이 정말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판단하려다가도 휩쓸릴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현명한 여러분들은 언제나 좋은 결과들이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따로 집중하고 있는 일이 있어서 너무 오랫만에 글을 썼네요.

    한 문장, 한 단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이 있었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